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고지혈증이 생기는 원인은?

by 웃음 꽃 2025. 3. 7.

요즈음 건강검진을 받으면 많은 사람들이 고지혈증 진단을 받습니다.

고지혈증이란? 무엇이며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 보겠습니다.

 

▣ 고지혈증이란?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등과 같은 지질이 어느 하나가 많거나 둘 다 많으면 고지혈증이라고 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이 240mg/dl 이상일때  고콜레스테롤혈증이라고 하며 혈중 중성지방이 200mg/dl 이상 일때 

고중성지방혈증이라고 합니다.

이 2가지가 동시에 있으면 혼합형고지혈증이라고 부릅니다.

 

▣ 고지혈증 치료해야 하나요?

고지혈증은 자각증상이 없으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모두 관상동맥질환의 위험도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혈관벽을 따라 지질이 두껍게 쌓여 혈관벽이 딱딱하게 되는 동맥경화증의 경우에는 혈관 내에 생긴 덩어리(플라크)가 혈관벽을 좁게 만들어 혈류를 감소시켜 뇌졸중이나 협심증, 심근경색등의 관상동맥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콜레스테롤수치가 1mg/dl 올라갈때마다 심장병의 발생위험이 최대 2~3% 증가합니다.

 

고지혈증 생기는 원인

콜레스테롤이 만들어지는 원천은 음식물 섭취와 간에서의 생합성 두 가지입니다.

음식물을 통해서 얻어지는 콜레스테롤은 전체 콜레스테롤의 30%정도이며, 나머지 70%가 간에서 만들어 집니다.

따라서 채소나 과일위주의 콜레스테롤이 적은 음식을 먹는 경우에도 유전적으로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많이 만들어 내는 체질이거나 나이가 들면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제거하는 간의 능력이 떨어지게 되면 고콜레스테롤혈증(고지혈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음식섭취습관

혈액내의 콜레스테롤을 많아지게 하는 것은 지방산의 섭취입니다.

지방산은 쉽게 지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지방산에는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등의 육류에 주로 있는 포화지방산과 등푸른 생선이나 채소류에 많은 불포화지방신이 있습니다. 포화지방산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이 많아지게 됩니다.

식물성 식용유라 하더라도 여러 번 쓰거나 공기중에 오래 방치한 것을 쓰면 혈중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게 됩니다.

 

▶운동부족

먹은 만큼 운동하지 않으면 중성지방이 많아지게 됩니다.

남아도는 중성지방은 복부 지방세포에 쌓여 배를 나오게 하고 궁극적으로는 당뇨병을 일으킵니다.

 

▶고령

남녀를 막론하고 나이가 들면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제거하는 간의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젊었을때는 문제가 없다가 나이가 들어서 고지혈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현상은 콜레스테롤이 별로 없는 식사를 하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폐경기

여자의 경우 폐경기가 되면 갑자기 고지혈증의 발생이 증가합니다. 폐경 전에는 몸에서 나오는 여성호르몬이 간에 작용하여 지질의 제거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폐경기가 되면서 여성호르몬이 나오지 않게 되어 지질의 제거 능력도 저하되어 고지혈증이 되기 쉽습니다.

 

▶유전

고지혈증 환자중 극히 일부는 유전자 이상에 의해서 고지혈증이 발생하지만 대부분의 환자는 환경에 의한 것입니다.

 

▶기타

당뇨병,신장질환, 갑상선 기능저하증, 비만, 간질환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고지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고지혈증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혈증은 자각증상이 없으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모두 관상동맥질환의 위험도 증가와 관련이 있으므로  평소에 음식섭취습관과 운동하는 습관으로 건강을 관리해야 하겠습니다.